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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수첩] 중고차 허위매물 시장왜곡 심각  
    조회:2115     추천:243

    카투닷컴, 중고차 시장의 발전방향 제시


    내수 경기의 부진으로 중고차 판매 시장의 수축은 2011년 초반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대기업 주도의 중고차 온라인 쇼핑몰은 기존의 중고차 매매시장의 순기능 보다는 역기능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중고차의 무분별한 정보 노출과 왜곡된 정보는 중고차 딜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중고차 딜러 또한 스스로가 정당한 경쟁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지 않고, 허위 매물에 대한 유혹으로 소비자 불신을 심어주어 주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소비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중고차 시장은 최악의 불신 그 자체다.
    이젠 스스로 상품에 대한 애정을 가져야 한다. 매입된 차량을 판매하기 전에 필요정비 및 성능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해야 한다. 상품성 및 A/S에 대한 자신감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안겨주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중고차 딜러는 자멸한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중고차 시장이 정보의 비대칭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예로 가격이 떨어지면 수요가 늘어나는 일반적인 시장현상과는 달리 중고차 시장은 가격이 낮아지면 곧 품질이 나쁜 것으로 인식되어 수요가 줄어드는 “역선택”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것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정보에 대한 인위적인 조정으로 인하여 이득을 취하는 행위)에 기인한다. 따라서 정보가 적은 소비자가 정보가 많은 딜러와 상사에게 어떻게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에 대한 대안을 찾을 수 있다면, 조금 더 투명하고, 건전한 중고차 시장의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중고차 딜러들이 지금까지 공유한 정보를 일반인 즉 고객들이 같이 공유를 한다면 어떨까? 중고차 딜러들이 고객들이 원하는 자동차를 찾기 위해서는 정보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정보지의 형태는 책자와 온라인 사이트가 있는데 모두 폐쇄적이다. 이 때문에 최근 카투닷컴(www.catoo.com) 사이트가 중고차 딜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카투닷컴은 정보지를 제공하는 잘 알려진 업체이다. 최근 소비자에게 알음알음 알려져 타 사이트에서 차량을 확인하고, 실제로 중고차 매장에 차량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또한 차량의 실제 매입딜러와 통화하여 가격 조회 및 구매까지 할 수 있다. 카투닷컴은 현재 서울 경기 일대의 중고자동차 매매시장에 실제로 존재하는 중고자동차의 최소정보와 매입딜러 본인과 상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카투닷컴과 같은 사이트가 많아지면 왜곡된 정보가 개선될 것이다. 중고차 시장에서 고객과의 신뢰 회복을 가져 올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교통환경신문/ 손진석 기자

    2013-02-01 08:49:03
    손진석 기자 리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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